TV드라마 | 김은희 작가의 "악귀"와 민속학
<킹덤> 김은희 작가의 새로운 드라마 <악귀>가 방영을 시작했습니다. 김태리, 오정세 주연의 미스터리 드라마로 베이스로 깔려 있는 민속학에 대해서도 간단히 살펴볼게요.
드라마 <악귀> 정보
드라마 정보
1) 편성 - SBS 금, 토 22:00
2) 출연 - 김태리, 오정세
3) 로그라인 - 악귀에 씐 여자와 그 악귀를 볼 수 있는 민속학자가 의문의 죽음을 파헤치는 오컬트 미스터리
김은희 작가
1) 작품활동 - 그 해 여름, 리바운드, 싸인, 유령, 시그널, 킹덤, 지리산, 악귀 등
2) 원고료 - 김은숙 작가보다는 낮지만 회당 5,000만원 정도로 알려져 있는 스타작가입니다.
3) 집필 배경 - 막연하게 오컬트를 한 번 써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다 <킹덤> 대본을 쓰면서 <악귀>를 기획했다고 합니다. 거대한 악은 아니지만 사람들이 믿는 민간신앙 속의 귀신이야기를 하고 싶어 민속학과 관련된 조사를 많이 했다고 하네요.
등장 인물
1) 구강모 - 산영의 아버지로 민속학 교수입니다. 스스로 목숨을 끊습니다.2) 구산영 - 아버지의 장례식에 갔다가 악귀에 씌이게 됩니다.
3) 염해산 - 귀신 보는 민속학 교수로 어머니의 죽음과 구산영의 아버지의 죽음이 얽혀 있습니다.
민속학
민속학이란 인간의 습속에 관하여 다루는 학문으로 민속에 대하여 다루며 주요 연구 대상은 민간신앙, 세시풍속, 축제, 놀이, 언어전승 등 입니다
민간신앙의 분류
민간신앙은 크게 마을공동체신앙과 집을 중심으로 한 가정신앙, 무속으로 분류됩니다.
1) 가신신앙 - 집을 중심으로 한 신앙으로 조왕신(부엌), 문왕신(대문), 성주신(대들보), 측왕신(뒷간) 등의 신을 섬깁니다.
2) 마을신앙 - 인격신(산신, 동신, 골매기신)과 비인격신으로 구분됩니다.
3) 무속신앙
새타니, 태자귀 : 어려서 죽은 아이의 혼으로 무당에게 영험을 내리는 귀신을 말합니다.
민속놀이
옛날부터 민간에 전승되어 오는 여러 가지 놀이로 지역색을 지닙니다.
1) 허재비 놀이
충청북도 제천시 수산면 오티리
동제의 마지막에 마을을 기웃거리는 잡귀들을 내쫒기 위한 놀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