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이 배경이거나 제목에 들어간 노래 7곡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고 트렌디한 도시 중 하나인 뉴욕을 배경으로 노래한 다양한 장르의 곡들을 소개해드립니다.
    newyork

    New York Songs


    Jay-Z Feat. Alicia Keys - Empire State of Mind (2010)

    '제이지'와 '알리샤 키스'가 함께한 곡으로 뉴욕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곡입니다. 이 곡은 뉴욕 찬송가로 불릴만큼 뉴욕의 명소들이 하나씩 나오며 뮤직 비디오도 뉴욕의 여러 장소에서 노래합니다. 

    "Empire State of Mind"는 "N.Y. State of Mind"란 곡에서 따와서 그대로 사용하려다가 뉴욕의 별명 "Empire State"로 바꾼 것이라고 합니다.

    Nas - N.Y. State of Mind (1994)

    그렇다면 N.Y. State of Mind는 누구곡일까요. 바로 1994년 발매된 나스의 명반 <illmatic>에 수록된 곡입니다. 

    제이지의 곡이 뉴욕의 어두운면과 동시에 희망적인 밝은 면도 있다면, 나스의 곡은 뉴욕의 범죄 같은 어두운 내용의 가사입니다.

    Billy Joel - New York State of Mind (1976)

    나스의 곡 이전에 "내 마음의 뉴욕"은 빌리 조엘이 시작했습니다. 빌리 조엘이 LA에서 3년을 보내고 뉴욕으로 돌아가는 마음을 담은 곡으로 '바브라 스트라이샌드'를 비롯하여 많은 가수들이 리메이크했습니다.

    Frank Sinatra - Theme From New York, New York (1980)

    제이지의 "Empire State of Mind" 에서 "I'm the New Sinatra"란 가사가 나오는데요. 뉴욕시를 노래했던 '프랭크 시나트라'의 곡으로 뉴욕시를 대표하는 상징적인 곡 중 하나입니다.

    마틴 스콜세지 감독의 영화 <New York, New York>에 삽입된 곡은 '라이자 마넬리'가 불렀지만 인기를 끌지 못했고 '프랭크 시나트라'가 리메이크해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Max - Still New York (2021)

    맥스는 미국의 배우, 모델, 가수로 본명은 Maxwell George Schneider입니다. 2021년 발매된 앨범 <Colour Vision>에 수록된 곡으로 자유로운 뉴욕커의 느낌이 드는 신나는 음악입니다.


    Sting - Englishman In New York (1987)

    영국 가수 스팅의 노래로 예술가 '퀜틴 크리스프'의 경험을 토대로 곡을 작곡했습니다. 크리프스는 영국에서 살았던 예술가로 게이로 커밍아웃 후 미국으로 망명했습니다. 뉴욕에 정착하면서 느낀 점과 생각들을 스팅에게 이야기했고 이것을 스팅이 곡으로 만들었죠.

    Billie Holiday - Autumn In New York (1952)

    버논 듀크가 작곡하고 해럴드 머레이가 작사한 재즈 스탠다드 곡입니다. 수 많은 재즈 뮤지션들이 애창하는 곡으로 '루이 암스트롱'과 '엘라 핏츠제럴드' 버전이 유명합니다.

    빌리 홀리데이의 곡은 2000년 개봉한 리차드 기어와 위노나 라이더 주연의 동명 영화 '뉴욕의 가을'에 삽입곡으로 쓰여 사랑받았습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