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장르 | 뉴웨이브, 뉴로맨틱스 그리고 신스팝


    1970~80년대 유행하던 음악 장르인 뉴 웨이브, 뉴 로맨틱, 신스팝 장르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이 장르들은 현재의 음악에도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 장르입니다.


    뉴 웨이브 (New Wave)


    먼저, 뉴웨이브는 70년대 중반부터 펑크 락의 영향을 받은 음악 장르입니다. 락 음악이었다가 점점 팝적이 요소가 강해졌죠. 빠른 템포와 기분 좋게 들썩거리는 느낌을 준다는 것이 뉴 웨이브 음악의 특징입니다.

    펑크의 영향을 받은 뉴 웨이브는 가장 큰 범주로 뉴 로맨틱스, 신스팝이란 하위 장르로 발전해 가게 됩니다. 다시, 신스팝에 영향을 받은 유로디스코 하우스가 되고 테크노 일렉트로니카란 장르로 발전하죠.
    또, 일본으로 간 뉴 웨이브는 시티팝시부야케이란 장르에 영향을 줍니다. 이 부분은 따로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뉴 로맨틱스 (New Romantics)


    뉴 로맨틱스는 1970년대 후반 영국 런던 언더그라운드 서브컬쳐에서 시작된 패션과 음악적인 무브먼트로 화려한 비주얼이 특징입니다. 
    음악적인 특징 때문에 뉴 웨이브의 하위장르로 포함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뉴 로맨틱스도 락으로 시작되었지만, 결국 팝으로 변하게 됩니다.

    1) 보이 조지 (Boy George) - 1981년 결성된 컬쳐 클럽의 메인 보컬로 화장을 하고 여장을 하는 것으로 유명한 뮤지션입니다.


    2) 신디 로퍼 (Cyndi Lauper) - 신디로퍼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 분은 1980년대 팝의 여왕 신디로퍼 란 포스팅을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신스팝 (Synth Pop)


    1970년대와 80년대 신디사이저를 주로 이용한 팝음악으로 뉴 웨이브 음악의 중심적인 장르로 성장해 왔습니다. 

    신스팝은 워낙 많은 그룹들이 있지만 초창기의 유명한 밴드들을 소개합니다. 

    1) 듀란 듀란 (Duran Duran) - 1978년에 결성된 영국의 5인조 그룹으로 비주얼과 세련된 음악으로 젊은 세대에게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신스팝을 주류로 만든 그룹입니다.
    히트곡 - The Reflex(1984), A View To A Kill (1985)

    2) 뉴 오더 (New Order) - 영국 맨체스터 출신 4인조 펑크 밴드 <조이 디비전>이 해체 후 1980년에 뉴 오더란 신스팝 밴드로 재정비하고 활동을 시작합니다. 83년에 발표한 싱글 'Blue Monday"란 곡은 후에 하우스나 일렉트로닉 음악에 큰 영향을 줍니다.

    3) 디페쉬 모드 (Depeche Mode) - 1981년에 데뷔해 뉴 오더(New Order), 펫 샵 보이즈 (Pet Shop Boys)와 함께 80년대 신스팝을 이끌었습니다. 
    히트곡 - People Are People(1984)

    4) 펫 샵 보이즈 (Pet Shop Boys) - 1981년에 결성되어 현재까지 활동을 이어오고 있는 대단한 듀오 뮤지션입니다. 신디사이저를 가장 잘 쓴다고 평가받는 그룹입니다.

    5) 아하 (A-ha) - 1982년에 결성된 노르웨이 출신의 신스팝 그룹으로 80년대에 듀란듀란과 함께 많은 인기를 끌었습니다.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